본문 바로가기
서울 강북

영화 복수는 나의 것 촬영지 | 청운 시민아파트, 홍제 시민아파트, 난곡 달동네 , 영진아파트 B동, 잠실 주공5단지

by 개똥이복실이 2023. 3. 14.

박찬욱 감독의 영화 복수는 나의 것은 2002년 영화다 보니 지금은 보기 어렵지만 2001년 까지 남아 있었던 아파트들과 동네의 모습이 남아 있습니다. 스크린샷을 보면서 알아봅시다.
 

영화 복수는 나의 것 촬영지

 

청운 시민아파트

 

청운 시민아파트는 종로구 청운동에 있던 아파트로 청와대가 매우 가깝습니다. 실제로 시민아파트들은 산 위에 많이 지어졌는데 그 이유는 당시 대통령이 있던 청와대에서 잘 보이도록 건설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본정보

 

동수 : 총 11동
호수 : 총 577호
건립연도 : 1969년
지번주소 : 청운동 6-5일대 현재 공원 조성

청운 시민아파트 놀이터

배우 신하균 배두나 임지은이 보입니다. 놀이터에서 고무줄 놀이 중인데 뒤로 보이는 것이 청운 시민아파트입니다.
 

청운 시민아파트 놀이터

마치 요즘 드론으로 바라 본 모습이 나오는데 놀이터에 농구대도 있습니다. 추억의 철제 놀이기구들이 참 많네요.
 

청운 시민아파트에서 바라 본 모습

카메라는 점점 고개를 들며 서울 시내를 바라봅니다. 왼쪽으로 파란 지붕의 경기상고가 보이며 오른쪽으로 노란색의 청운 시민아파트 일부동도 보입니다.
 

청운 시민아파트

청운 시민아파트의 언덕길인데 아래 위치를 적어 놓았습니다.
 

청운 시민아파트

언덕길을 오르는 모습
 

청운 시민아파트

영화 후반부 장면인데 노란 외관으로 볼 때 청운 시민아파트로 보입니다.
 

국토정보플랫폼 2001년 항공사진

위치가 위치이다보니 항공사진이 많지 않은데 2000년 초의 항공사진으로 청운 시민아파트를 볼 수 있습니다. 놀이터 위치와 언덕길 위치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아파트는 모두 철거 되었습니다.
 
청운 시민아파트 관련뉴스
 
 

홍제 시민아파트

 

홍제동엔 오래 된 아파트들이 정말 많은데 그 중 영화에서 나온 곳은 대한주택공사의 홍제아파트가 아닌 언덕 높은 곳의 홍제 시민아파트입니다.
 

기본정보

 

동수 : 총 6동
호수 : 총 180호
건립연도 : 1970년
지번주소 : 홍제동 322-14일대 현재 공원 조성

홍제 시민아파트

정말 무너질랑 말랑하는 컨디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통 영화 촬영지는 철거가 예정 된 곳에서 촬영하는 경우가 많이 보입니다. 밑의 항공사진에 나오는 화살표가 있는 곳이 이곳으로 추정됩니다.
 

홍제 시민아파트

실제로 금화 시민아파트와 시범아파트를 보고 들어가 본 사람으로서 시민아파트들은 외관 자체가 공포 분위기를 풍깁니다. 
 

내부

이 씬은 아마 실제 집이 아닌 세트로 보입니다. 
 

홍제 시민아파트에서 바라 본 내부순환로

시민아파트들은 워낙 높은 곳에 있다보니 뷰가 정말 빼어난데 이 홍제 시민아파트도 그러하여 이 장면에서는 내부순환로와 화면 중앙에 홍제동 342번지의 중앙하이츠 아파트가 보이고 그 뒤로 그랜드 힐튼 호텔이었던 현 스위스 그랜드 호텔도 보입니다. 오른팔 아래로는 신연중학교의 운동장도 보입니다. 이 씬은 진짜 아파트 내부에서 촬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내부

이 씬에서도 내부순환로가 보이지만 세트로 보입니다. 그런데 진짜 시민아파트들의 집 내부 분위기는 저런 분위기였습니다.
 

국토정보플랫폼 1992년 항공사진

붉은 동그란 원이 총 6개 동의 홍제 시민아파트 단지인데 그 중 화살표의 아파트가 촬영했던 아파트로 보입니다.
 
홍제 시민아파트 관련뉴스
 
 

난곡 달동네

 

지금은 서울에서 달동네라고 남아 있는 곳은 상계동 백사마을이 유명한데 그곳보다 더 유명했던 2000년 초의 난곡(현 난향동)을 빼 놓을 순 없습니다. 난곡의 엄청난 규모의 달동네를 영화 중반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난곡 달동네

어느 높은 곳의 집의 빨랫줄에 빨래집게에 집힌 옷들이 보입니다. 그 뒤로 집들이 빼곡합니다.
 

난곡 달동네

많은 비가 내리는 난곡의 좁은 길을 아이 업고 내려오는 씬
 

난곡 달동네

청운 시민아파트 놀이터 씬과 같은 모습으로 이 모습에서
 

난곡 달동네

이렇게 카메라는 난곡 달동네의 전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토정보플랫폼 2001년 항공사진

정말 엄청난 규모입니다. 현재는 관악산 휴먼시아로 탈바꿈했습니다.
 
난곡 달동네 KBS 일요스페셜 영상
 
 

영진아파트 B동

 

영등포구 신길동엔 영진시장이 있는데 그 시장 건물이 영진아파트입니다. 그 중 A동과 B동이 있는데 B동은 현재 철거되어 메트하임아파트가 되었고 A동만 아직 남아 있습니다. 영화는 현재 철거 된 영진아파트 B동에서 촬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영진아파트

가파른 계단과 오래된 벽. 현재 영진아파트 A동도 이런 모습입니다.
 

영진아파트

외부 창문 덕에 그나마 밝은 복도를 보여주는 곳
 

영진아파트

창이 없는 곳은 이렇게 어두컴컴합니다. 영화 내 스토리에서 생명살림운동추진협의회에서는 엄청난 일들이 벌어지죠.
 

국토정보플랫폼 2003년 항공사진

영진아파트 B동은 현재 볼 수 없습니다. 분위기를 느끼고 싶으시면 영진아파트 A동을 꼭 방문해 보세요!
 
 

잠실 주공5단지

 
배두나 배우가 살던 집으로 나오는 곳이 잠실 주공5단지입니다. 영화 내 아파트와 동네 촬영지 중 유일하게 남아있는 곳이입니다. 
 

잠실 주공5단지

영화 속 잠실 주공5단지의 내부인데 세트로 보입니다. 뒤에 잠실 주공5단지의 모습이 보입니다.
 

잠실 주공5단지

514동 앞의 주차장에서의 모습입니다. 예전의 119 구급대 차량과 경찰 차량이 눈에 띄네요. 514동 앞의 모습은 지금도 그대로 입니다.
 

잠실 주공5단지

514동 8층 엘리베이터로 보입니다.
 

잠실 주공5단지

신하균 배우가 움직이는 복도 쪽은 창문이 없습니다.
 

잠실 주공5단지

8층에서의 모습
 

잠실 주공5단지

엘리베이터의 모습. 지금도 저런 위로는 초록색 아래는 빨간색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잠실 주공5단지에서 바라 본 모습

 
 
사라진 곳들을 직접 못 봐서 참 아쉽습니다. 영상으로나마 남겨주신 박찬욱 감독님과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려야겠습니다. 이상으로 영화 복수는 나의 것 촬영지 중 아파트와 동네를 알아봤습니다.